본문 바로가기
IT

블루투스 LE 오디오 란 무엇이며 왜 원하는가?

by kogoza 2020. 12. 15.
반응형

무선 헤드폰은 이미 그만한 가치가 있으며 곧 더 나아질 것입니다. Bluetooth LE Audio는 새로운 고전력, 저에너지 오디오 코덱을 약속합니다. 더 긴 배터리 수명, 여러 헤드폰 세트로 동시에 스트리밍하는 기능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LE 오디오 란?

Bluetooth LE (Low Energy) 오디오는 Bluetooth를 통한 저전력 오디오 전송을위한 새로운 표준입니다. Bluetooth 5  및 5.1 과는 별개입니다 . 무선 기술을 사용하는 제품을 생산 및 설계하는 34,000 개 이상의 기업으로 구성된 커뮤니티 인 Bluetooth SIG (Special Interest Group)는 CES 2020 에서 Bluetooth LE를 발표했습니다 .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 외에도 Fraunhofer Institute for Integrated Circuits와 Ericsson이 공동 개발 한 새로운 Low Complexity Communications Codec (줄여서 LC3)는 기존 SBC Bluetooth 코덱보다 음질 향상을 약속합니다.

Fraunhofer IIS의 Manfred Lutzky는 "광범위한 청취 테스트를 통해 LC3가 클래식 오디오에 포함 된 SBC 코덱보다 향상된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0 % 낮은 비트 전송률에서도."

Bluetooth LE Audio는 또한 멀티 스트림 오디오, Bluetooth를 통해 여러 장치로 "방송"하는 기능,보다 원활한 접근성 옵션을위한 보청기 장치와의 향후 통합 등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도입합니다.

저에너지 Bluetooth가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습니까?

Bluetooth Low Energy는 새로운 기술이 아니지만 Bluetooth Low Energy Audio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저에너지 집적 회로는 빠르면 2009 년에 등장했지만 오디오 전송을위한 고 대역폭 요구 사항의 장애물을 극복하려면 10 년 더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웨어러블, 스마트 폰 및 의료 기기와 같은 시장에 나와있는 많은 제품은  이미 표준 Bluetooth LE를 사용합니다 . 그러나 이러한 장치는 대기 시간 및 오디오 압축을 처리해야하는 복잡성없이 비교적 적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LC3 코덱은 Bluetooth LE 오디오의 핵심입니다. 이제 저에너지 오디오가 Bluetooth SIG에 의해 표준화되었으므로 향후 제품에서이를 지원하는 장치 제조업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Bluetooth LE 오디오를 통해 얻을 수있는 새로운 기능

Bluetooth LE 오디오는 단순히 전력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이 기술은 기존 Bluetooth 오디오 표준을 개선하는 동시에 몇 가지 흥미로운 새 기능을 가능하게합니다.

여러 소스에 동시에 연결

Bluetooth LE 오디오를 사용하면 한 쌍의 헤드폰을 여러 장치에 동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장치간에 바운스 할 필요없이 여러 소스에서 오디오를 수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LE 오디오 표준에서 다중 스트림이 구현 된 방식 덕분에 가능합니다. 현재 장치 제조업체는 무선 헤드폰을 설계 할 때 단일 스트림 제한을 극복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진정한 무선 이어 버드의 경우 하나의 이어 버드 만 소스에 직접 연결됩니다.

두 이어 버드가 하나의 채널에 강제로 연결되기 때문에 지연 시간, 고르지 못한 오디오 및 드롭 아웃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된 멀티 스트림 오디오 덕분에 음성 활성화 어시스턴트 및 양방향 오디오 통신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많은 트릭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이를 통해 한 세트의 Bluetooth 헤드폰에서 아기 모니터 듣기, 전화 통화, Alexa와 같은 스마트 비서 사용과 같은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소스를 여러 Bluetooth 장치에 연결

또한 이론적으로 단일 소스에서 무제한의 범위 내 장치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rPods 및 Beats 소유자가 두 세트의 헤드폰으로 오디오를 공유 할 수있는 Apple의 새로운 "오디오 공유"기능 과 비슷하지만 더 좋습니다 .

표준이 설계된 방식으로 인해 새 장치를 연결할 때 소스 오디오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이렇게하면 청취자가 마음대로 들락날락 할 수 있습니다.

Wi-Fi와 같은 Bluetooth 오디오 방송

소스 오디오를 여러 Bluetooth 청취 장치에 제공하는 기능을 기반으로 새로운 "방송"기능을 Wi-Fi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공항과 같은 공공 장소에서 사용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를 검색 할 때와 마찬가지로 Bluetooth LE 오디오를 사용하면 비슷한 방식으로 스트림을들을 수 있습니다.

비공개로 방송하거나 듣고 싶은 사람에게 공개하고 싶은 경우 스트림을 암호로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림을 통해 영화관에서 외국어 오디오 트랙을 쉽게 듣거나 공항 라운지에서 이어폰을 통해 무음 TV 소리를들을 수 있습니다. 관광 투어를 할 수 있고, 박물관이이 기술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헤드폰으로 투어 가이드의 오디오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난청이있는 사람들을위한 더 나은 접근성

Bluetooth LE Audio는 보청기 개발 표준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소스에서 보청기로 직접 오디오를 전달하거나 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가득 찬 방 전체에 오디오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향후 10 년 이내에 대부분의 TV에는 최신 보청기가 장착되어 수백만 명의 청력 손실이있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입니다.

Bluetooth LE 오디오는 장치에서 무엇을 의미합니까?

LC3 코덱을 사용하는 블루투스 LE 오디오는 기존의 서브 밴드 코덱 (SBC)을 사용하는 블루투스 오디오보다 전력 효율이 약 2 배나 높기 때문에이 기술을 구현하는 장치에서 두 가지를 가능하게합니다.

첫째, 런타임을 희생하지 않고도 장치를 더 작게 만들 수 있고 둘째, 추가 크기 나 무게없이 배터리 수명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Bluetooth LE 오디오는 클래식 오디오 표준과 함께 공존합니다. 작업에 적합한 기술을 구현하는 것은 장치 제조업체의 몫입니다.

높은 비트 전송률의 오디오는 클래식 오디오 SBC를 사용하는 경우 가장 잘 들릴 수 있으므로 모든 고급 Bluetooth 헤드폰이 새로운 저에너지 표준으로 전환 될 것으로 기대하지 마십시오.

Bluetooth LE 오디오 하드웨어는 언제 사용할 수 있습니까?

새로운 표준이 1 월 초에 발표 되었기 때문에이를 지원하는 장치가 아직 시장에 없습니다. Bluetooth SIG는 제조업체가 장치를 시장에 출시함에 따라 2020 년에 변경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구현 된 LE Audio "Broadcast"기능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이 기술은 2021 년까지 완전히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 잡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 겠지만, 출시 될 때 쯤이면 시장에 호환되는 장치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판도를 바꾸는 기술

Bluetooth 저에너지 오디오는 우리가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수있는 무선 오디오 스트리밍 기술의 도약을 나타냅니다.

LE Audio와 같은 기술이 선반 에 등장함에 따라 더 많은 스마트 폰 제조업체가 헤드폰 잭을 버리기를 기대해야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