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블루투스 5.0 : 차이점과 중요한 이유

by kogoza 2020. 12. 23.
반응형

iPhone 8 및 iPhone X 에서 Samsung Galaxy S8에 이르기까지 최신 스마트 폰 및 기타 장치 는 사양 목록에 "Bluetooth 5.0"지원을 광고합니다. 다음은 가장 뛰어난 최신 Bluetooth 버전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블루투스 란?

Bluetooth 5.0은 Bluetooth 무선 통신 표준의 최신 버전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있어 사용되는 무선 헤드폰 및 기타 오디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무선 키보드, 마우스, 게임 컨트롤러. Bluetooth는 다양한 스마트 홈과 사물 인터넷 (IoT) 장치 간의 통신에도 사용 됩니다.

새로운 버전의 Bluetooth 표준은 다양한 개선을 의미하지만 호환되는 주변 장치와 함께 사용할 때만 가능합니다. 즉, 모든 Bluetooth 액세서리가 이전 버전의 Bluetooth 용으로 설계된 경우 Bluetooth 5.0이있는 휴대폰으로 업그레이드해도 즉각적인 이점을 볼 수 없습니다. Bluetooth는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만 기존 Bluetooth 4.2 및 이전 장치를 Bluetooth 5.0 전화와 함께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Bluetooth 5.0 지원 주변 장치를 구입하면 Bluetooth 5.0 전화 덕분에 더 잘 작동합니다.

무선 헤드폰 (및 그 이상)을위한 Bluetooth 저에너지

중요한 것은 Bluetooth에 대한 모든 개선 사항이   Bluetooth 4.0과 함께 다시 도입 된 Bluetooth Low Energy 사양이며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클래식 Bluetooth 라디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Bluetooth Low Energy는 Bluetooth 주변 장치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 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원래 웨어러블, 비콘 및 기타 저전력 장치에 사용되었지만 몇 가지 심각한 제한이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 헤드폰은 Bluetooth Low Energy를 통해 통신 할 수 없으므로 대신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Bluetooth 클래식 표준을 사용해야했습니다. Bluetooth 5.0을 사용하면 모든 오디오 장치가 Bluetooth Low Energy를 통해 통신하므로 전력 사용량이 줄어들고 배터리 수명이 길어집니다. 앞으로 더 많은 유형의 장치가 Bluetooth Low Energy를 통해 통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Apple의 AirPod는 Bluetooth 5.0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향상된 연결을 위해 Bluetooth 4.2 및 특수 Apple W1 칩 을 사용합니다. Android에서 블루투스 5.0은 사용하고 싶은 블루투스 헤드폰을 만드는 데 도움 이 될 것 입니다.

듀얼 오디오

Bluetooth 5.0은 또한 두 개의 연결된 장치에서 동시에 오디오를 재생할 수있는 멋진 새 기능을 지원합니다. 즉, 두 쌍의 무선 헤드폰을 전화기에 연결하고 표준 Bluetooth를 통해 한 번에 두 쌍 모두에 오디오를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서로 다른 방에있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스피커에서 오디오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서로 다른 오디오 소스를 동시에 두 개의 서로 다른 오디오 장치로 스트리밍 할 수도 있으므로 두 사람이 서로 다른 두 곡의 음악을들을 수 있지만 같은 전화기에서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Samsung Galaxy S8에서 "듀얼 오디오" 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개의 Bluetooth 오디오 장치를 휴대폰에 연결하고 듀얼 오디오 기능을 켜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삼성 전용 기능이어서는 안됩니다. 블루투스 5.0에 의해 활성화되며 다른 제조업체의 장치에도 나타날 것입니다.

더 빠른 속도, 거리 및 처리량

Bluetooth 5.0의 주요 이점은 향상된 속도와 더 넓은 범위입니다. 즉, 이전 버전의 Bluetooth보다 더 빠르고 더 먼 거리에서 작동 할 수 있습니다.

Bluetooth 표준 조직 의 공식 Bluetooth 마케팅 자료 는 Bluetooth 5.0이 이전 버전의 Bluetooth보다 범위가 4 배, 속도가 2 배, 방송 메시지 용량이 8 배라고 광고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개선 사항은 Bluetooth Low Energy에 적용되어 장치가 전력을 절약하면서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Bluetooth 5.0을 통해 장치는 Bluetooth 4.2가 지원하는 두 배인 최대 2M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치는 Bluetooth 4.2에서 허용하는 200 피트 (또는 60 미터)의 4 배인 최대 800 피트 (또는 240 미터) 거리에서 통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벽 및 기타 장애물은 Wi-Fi 와 마찬가지로 신호를 약화시킵니다 .

aptX 압축 표준은 2 Mbps의 속도가 더 나은 무선 오디오 품질을 가능하게해야하므로 이미 낮은 1 Mbps의 속도를 통해 CD 품질의 오디오를 약속드립니다.

기술적으로 장치는 실제로 더 빠른 속도 또는 더 긴 범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배의 속도"이점은 단거리에서 작동하고 데이터를주고받을 때 유용합니다. 증가 된 범위는 적은 양의 데이터 만 보내거나 데이터를 느리게 보낼 수 있지만 더 먼 거리에서 통신하려는 Bluetooth 비콘 및 기타 장치에 적합합니다. 둘 다 낮은 에너지입니다.

장치는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 헤드폰은 높은 비트 전송률 스트리밍 오디오를 위해 증가 된 속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상태 정보를보고하기 만하면 되는 무선 센서 및 스마트 홈 장치는 더 먼 거리에서 통신 할 수 있도록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Bluetooth Low Energy를 사용하면서도 이러한 이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클래식 Bluetooth 표준보다 훨씬 더 오래 배터리 전원으로 작동 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세부 사항에 관심이있는 경우 공식 Bluetooth 5.0 사양을 온라인 으로 볼 수 있습니다 . Android Authority 는 또한 Bluetooth 5.0이 Bluetooth 4.2와 정확히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좋은 기술적 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