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Tip

SSD 종류 와 차이점SATA,NVMe,mSATA,M.2,PCIE,SATA Express

by kogoza 2019.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SSD방식 하드디스크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것만 잘 검토하여 업그레이드 하면 속도가 엄청빨라져요

 

SATA 3.0 : 가장 일반적인 SSD 인터페이스

SATA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SSD 인터페이스입니다. 여러 장치가 SATA 인터페이스와 호환됩니다. SATA 1.0에서 진화하면서 SATA 3.0은 HDD 및 일반 2.5 인치 SSD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SATA 3.0 의 이론적 인 전송 속도는 6Gbps 이며 최대 전송 속도가 10Gbps 인 32Gbps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보다 훨씬 느립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쓰기 / 읽기 속도가 빠른 SSD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는 500MB / S이면 충분합니다. 기존 HDD의 읽기 / 쓰기 속도와 비교할 때이 속도는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SATA 3.0은 시대에 뒤쳐져 있지만, 여전히 성능에 대한 요구가 극히 높지 않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주요 선택 사항입니다.


mSATA 인터페이스 : SATA의 후속이지만 별로...

노트북의 공간은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SATA 3.0 SSD를 설치했다면 SSD가 더 작아 질 수 있습니다. 작고 가벼운 SSD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mSATA가 출시되었습니다.

mSATA의 역사는 SATA-IO가 제품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발표 한 2009 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새로운 스탠드는 SATA 기술을 대부분의 Ultrabook 및 비즈니스 노트북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mSATA는 6Gb / s 인 SATA SSD와 동일한 상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러나, mSATA의 개발은 그렇게 부드럽지 않습니다. 모양이 작아지면 저장 셀 수가 제한되어 mSATA의 성능과 용량이 떨어집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는 새로운 mSATA보다는 기존 2.5 인치 SSD를 선택하는 경향이있었습니다.

  • SATA 3.0이 가장 일반적인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는 있지만 전송 속도에 대한 제한은 최상의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6Gbps의 한계를 깨고 자하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M.2 : 고급 및 유연한 SSD 인터페이스

Ultrabook이 Intel의 주요 제품이 되었기 때문에 메모리 저장 공간을 줄이려는 바람이 강해졌습니다. 그러나 mSATA의 한계로 인해 인텔은 새로운 유형의 인터페이스에 열심히 노력합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 표준 인 NGFF (Next Generation Form Factor)가 발표되었습니다. NGFF는 전송 속도뿐 아니라 SSD의 두께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NGFF는 승격되면 M.2로 이름이 바뀌 었습니다.

  • SATA와 PCIE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 SATA를 사용하는 경우 M.2 SSD의 전송 속도는 SATA 3.0과 동일합니다. 이제 새로운 M.2 SSD는32Gbps의 최대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PCIE × 4  널리 받아 들였습니다  .
  • 게다가 PCIe의 최신 NVME Express는 SATA SSD를 능가하는 M.2 SSD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제 사용자와 제조업체는 SATA를 M.2로 대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NVME는 SSD의 플래시 메모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전통적인 AHCI와 비교하여 NVME은 SSD와 더 잘 호환됩니다. 이 프로토콜은 SSD가 PCIE를 통해 CPU에 직접 연결되도록하여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고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PCIE 버스와 함께 NVME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SSD는 NVME SSD라고도합니다.


PCIE

SSD 인터페이스 개발의 추세는 더 많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향상된 성능을 제공 할 수있는 M.2와 마찬가지로 PCIE × 4를 사용합니다. 전용 PCIE 카드. 실제로 많은 M.2 SSD가 PCIE × 4 레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SATA Express

SATA Express의 성능을 향상시키기는 어렵지만 제조업체는 여전히 약간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결과는 SATA Express입니다.

  • SATA로 개발 된 SATA Express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대역폭은 SATA 3.0보다 4Gbps 빠른 10Gbps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 SATA 드라이브와 호환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