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i-Fi 채널. 알아야 할 모든 것

by kogoza 2021. 1. 13.
반응형

Wi-Fi 채널은 무선 네트워크의 데이터 입력 및 출력을 제어하는 ​​주파수 대역의 일부인 더 작은 대역입니다.

 Wi-Fi 채널은 Wi-Fi 네트워크가 제대로 작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작업을 수행 할 수없는 경우 Wi-Fi 부스터 를 사용하는 대신 Wi-Fi 채널을 살펴보십시오.

 Wi-Fi 채널을 이해하기 전에 Wi-Fi 주파수 대역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주파수 대역이란 무엇입니까?

주파수 대역은 기본적으로 공유기가 작동하는 것이며 주어진 주파수의 범위와 대역폭 (속도) 측면에서 평가됩니다.

 

현재 시장에 출시 된 2.4GHz 및 5GHz의 두 가지 Wi-Fi 주파수 대역이 있습니다 . 전자는 11 개의 채널과 더 많은 Wi-Fi 범위를 가지고있는 반면 후자는 45 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대역폭 (속도)을 제공합니다.

 

이제 주파수 대역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를 얻었으므로 Wi-Fi 채널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모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아래 가이드를 살펴 보겠습니다.

WI-FI 채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가장 간단한 대답은 간섭 입니다.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든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든 일부 채널은 간섭을 경험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간섭은 다음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공동 채널 간섭 – 모든 장치와 액세스 포인트가 동일한 채널에서 대화하기 위해 경쟁 할 때 발생합니다.
  • 인접 채널 간섭 – 모든 장치와 액세스 포인트가 겹치는 채널에서 대화 할 시간을두고 경쟁 할 때 발생합니다.
  • 비 Wi-Fi 간섭 – 전자 레인지 및 아날로그 카메라와 같은 비 Wi-Fi 장치가 동일하거나 겹치는 채널에서 통화 시간을두고 노트북 및 휴대폰과 같은 Wi-Fi 장치와 경쟁 할 때 발생합니다.

간섭은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간을 증가시켜 좌절감을 느끼게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채널 중에서 겹치는 간섭이있는 채널은 속도 손실이 가장 큽니다.

 

예를 들어 2.4GHz 대역의 경우 대역의 각 채널에는 20MHz 주파수가 제공되고 다른 채널과 5MHz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대역의 총 폭이 100MHz 인 경우 대역 내의 11 개 채널이 서로 겹치므로 간섭이 발생하여 연결 속도가 감소합니다. (5GHz 주파수 대역의 45 개 채널 중 21 개가 겹칩니다.)

최고의 WI-FI 채널

 

그러나 겹치지 않아 더 나은 Wi-Fi 성능을 제공하는 특정 채널이 있습니다. 이러한 3 개의 채널, 즉 2.4GHz에서 채널 1,6 및 11, 5GHz 대역에서 24 개입니다.

 

2.4GHz 대역에 대해 이야기하면 11 개 채널 모두 100MHz 주파수 대역 (2400MHz ~ 2500MHz)으로 압축되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대역 내의 많은 채널이 서로 겹치지 만 채널 1, 6 및 11은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며 겹치지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채널을 다른 장치와 공유해야하지만 이는 인접 채널 간섭 (선택한 채널이 다른 모든 채널과 경쟁하는 경우)보다 훨씬 더 나은 선택 인 공동 채널 간섭만을 유발합니다.

WI-FI 채널 폭

Wi-Fi 채널의 너비는 인터넷을 통해 초당 전송할 수있는 데이터의 양을 정의합니다. 간섭 효과가 무시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채널 폭이 클수록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 최적의 Wi-Fi 성능을 얻으려면 특정 채널 폭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4GHZ 대역의 채널 폭

이 대역의 경우 20MHz의 더 좁은 채널 폭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대역의 11 개 채널 중 8 개가 겹치기 때문에 더 넓은 채널 폭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겹치는 채널을 결합하게됩니다. 결과적으로 Wi-Fi 네트워크 작동이 더욱 손상됩니다.

5GHZ 대역의 채널 폭

5GHz의 현대 주파수 대역에 관해서는 20MHz Wi-Fi 채널 너비가 잘 작동하지만 40MHz 및 80MHz와 같은 더 넓은 채널 너비도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이는 2.4GHz에 비해 5GHz에서 약 4 배의 채널 (45 개)이있을뿐만 아니라 겹치는 채널 수도 더 많기 때문입니다 (21).

 

이렇게하면이 대역의 혼잡이 줄어들고 채널 폭이 더 넓어집니다.

 

그러나 인터넷 연결의 번거 로움을 피하려면 일부 장치가 앞서 언급 한 채널 폭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이 주파수 대역에 대한 모든 채널 폭을 지원하도록 설정해야합니다.

WI-FI 채널은 어떻게 선택됩니까?

대부분의 공유기는 Wi-Fi 채널을 자동으로 선택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채널은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에 따라 다르므로 Wi-Fi가 2.4GHz에서 작동하는 경우 채널 1, 6 및 11을 선택할 가능성은 다른 채널과 동일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공유기 를 재부팅 할 때마다 선택한 채널이 변경 된다는 것입니다 . 따라서 재부팅 직후 인터넷 문제에 직면하기 시작하면 이제 Wi-Fi 채널이 비난받을 것입니다.

WI-FI 채널을 변경하는 방법?

현재 Wi-Fi 채널을 변경하려면 먼저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공유기 설정에 대한 IP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다음으로 공유기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IP 주소, 사용자 이름 및 암호; 모두 공유기 아래의 스티커에 적혀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ISP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로그인 한 후 무선> 고급으로 이동 합니다 (대부분의 공유기에서 볼 수있는 표준 레이아웃입니다. 그러나 공유기의 설정 메뉴는 다르게 설정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대로 Wi-Fi 채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혼잡 한 장소에서 사용할 WI-FI 채널은 무엇입니까?

앞서 언급했듯이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경우 채널 1,6 및 11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이제 옆집 이웃이이 세 채널 중 동일한 채널을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뭐야? 간섭이 있습니까?

 

글쎄, 당신과 당신의 이웃이 단단한 벽돌 벽으로 분리되어 있다면 벽돌 벽이 Wi-Fi 신호를 매우 빠르게 약화시키기 때문에 문제에 직면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당신과 당신의 이웃 사이에 얇은 나무 벽이 있거나 당신의 집에 많은 창문이 있다면, 당신은 이웃과 다른 비 중첩 Wi-Fi 채널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이웃이 채널 1을 사용하는 경우 채널 6 또는 채널 11로 전환합니다. 또한 Wi-Fi 분석기를 사용하여 이러한 채널 중 간섭이 가장 적은 채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

 

5GHz의 경우 시나리오는 완전히 다릅니다. 24 개의 겹치지 않는 Wi-Fi 채널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공유기가 자동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채널을 선택합니다.

 

또한 2.4GHz에 비해 5GHz의 범위가 작기 때문에 신호 감쇠가 더 큽니다. 따라서 동일한 주파수에서 다른 장치와 이웃 (5GHz도 사용하는 경우)과의 간섭 가능성이 최소화됩니다.

결론

간단히 말해서, Wi-Fi 채널은 Wi-Fi 네트워크의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Netflix에서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스트리밍하든 RPG를 플레이하든 경험의 품질은 공유기에서 사용하는 Wi-Fi 채널의 종류와 직접 연결됩니다. 따라서 항상 공유기가 최적의 Wi-Fi 채널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