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iFi 암호 없이 WiFi에 연결하는 방법

by kogoza 2021. 9. 29.
반응형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뭐에요?" 이것은 방문자가 집에서 Wi-Fi에 연결하려고 하거나 누군가 카페나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인터넷 연결에 액세스하려고 할 때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질문은 오늘날 사람들이 Wi-Fi에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장소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WiFi는 무선 주파수 신호를 사용하여 장치 간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무선 네트워크에 주어진 용어입니다. 1997년 개발 이후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및 기술 세계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에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가제트를 사용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WiFi가 없는 삶이 어떨지 상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집, 사무실 및 공공 장소에는 사람들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WiFi 연결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WiFi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해당 서비스를 집이나 직장의 모든 장치와 공유합니다.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대다수의 WiFi 네트워크가 암호로 보호되어 있으며 공용 Wi-Fi도 제어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이 가는 많은 장소에는 외부로부터의 대역폭 도둑을 방지하고 내부에서 데이터 전송을 암호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건물에 비밀번호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제조업체는 게스트 사용자가 암호를 몰라도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쉽지만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암호 없이 Wi-Fi에 연결하는 여러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의 허락 없이 누군가의 WiFi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는 것은 좋은 매너(그리고 아마도 법률)에 위배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네트워크 소유자의 허가를 받았는지 확인하십시오.

WPS를 사용하여 암호 없이 연결

WPS는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입니다. WPS는 WPA Personal 또는 WPA2 Personal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보안 표준입니다. WPS는 다음 섹션에서 설명하는 DPP(장치 프로비저닝 프로토콜)로 대체되었습니다.

참고: Android 10 이상은 WPS보다 더 안전한 DPP Wi-Fi 연결 (Wi-Fi Easy Connect™ )을 사용 합니다 . 이 섹션은 WPS를 사용하는 구형 장치에 대해 보존되었습니다.

테크노바블을 제거한 WPS는 WiFi 라우터가 게스트가 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게스트는 암호를 입력하는 대신 라우터의 버튼을 눌러 라우터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위의 "쉽지 않은" 진술이 나왔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공 장소에서는 라우터에 액세스할 수 없었지만 거주자 또는 집주인이 라우터를 "만질" 수 있다고 가정하면 주거 환경에서 W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S는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 환경에서 게스트 사용자를 연결하는 매우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건물 밖이나 방 안에 있는 사람들은 라우터에 물리적으로 액세스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몰래 WiFi 서비스를 훔칠 방법이 없었습니다. 당신이 초대한 사람들만이 암호 없이 당신의 WiFi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작은 키보드에 16자리 임의 보안 코드를 입력하는 것보다 라우터 제어판의 버튼을 누르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WPS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Android 9 이하) 또는 다른 게스트 장치에 올바른 설정이 있는지 확인하고 라우터에 물리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정확한 단계는 운영 체제 및 버전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1. 홈 화면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
  2. 받는 사람 이동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3. "Wi-Fi"를 탭합니다 .
  4. "추가 설정"을 선택하십시오 .
  5. "WPS 버튼으로 연결" 옵션을 탭합니다 .
  6. 그런 다음 라우터  "WPS 버튼"  누르라는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
  7. WPS 핸드셰이크 프로토콜이 종료되기 전에 약 30초 동안 이 작업을 수행한 다음 이 단계를 반복해야 합니다. "WPS 버튼" 을 아직 누르지 않았다면 누르십시오. 일반적으로 "WPS"라는 레이블이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8. 휴대전화는 자동으로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며 기기에 Wi-Fi 연결을 잊어버리라고 지시하지 않는 한 이 단계를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 일부 라우터  의 경우 버튼 대신 WPS PIN이 있습니다. 인터넷 설정에서 해당 옵션을 누른 다음 일반적으로 라우터 아래 스티커에 있는 PIN을 입력해야 합니다.

WPS는 암호 없이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매우 편리하고 실용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해킹된 사물 인터넷(IOT) 장치와 PIN에 대한 무차별 대입을 사용하여 비밀번호 및 SSID 해킹에 취약했습니다. Apple은 WPS 표준 지원을 거부했고 Android는 Android 9 업데이트에서 옵션을 없앴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우리의 최신 기술에는 옵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당신은 이미 위에서 그 중 일부를 읽었습니다.

 

DPP/Wi-Fi Easy Connect™를 사용하여 암호 없이 라우터에 연결

Android 10 이상은 WPS를 DPP 보안 연결로 대체하여 데이터 전송 시 더 긴밀한 밀봉을 생성하고 암호 없이 네트워크 및 라우터에 더 쉽게 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유형의 연결을 WPS 대신 DPP 연결을 사용하는 "Wi-Fi Easy Connect™"라고 알 수 있습니다.

참고: Wi-Fi Easy Connect는 장치를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하는 Wi-Fi Direct 와 다릅니다 .

DPP 및 Wi-Fi Easy Connect™ 기능:

  • 연결은 WPA3 보안을 사용합니다.
  • 연결을 통해 Wi-Fi 장치가 SSID 및 암호를 사용하지 않고 라우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연결을 통해 장치는 SSID 및 암호 없이 Wi-Fi 네트워크에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라우터 포함[또는 라우터 없이 장치를 사용하여 연결 관리]).
  • 이 프로토콜은 NFC 태그, QR 코드, Bluetooth LE 및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문자열(좋은 SSID/암호 조합)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장치 및 인터넷 액세스를 얻습니다.

기술을 더 잘 이해하려면 스마트폰을 라우터에 연결한 다음 다른 장치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구성기로 전화를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연결된 모든 장치가 라우터에 연결되고 인터넷 연결과 WLAN(무선 근거리 통신망) 연결을 얻습니다. 전화기는 장치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도우미 역할을 하며 둘 이상의 장치가 구성자가 될 수 있습니다.

DPP를 사용하여 암호 없이 라우터에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ndroid 10 이상에서 "Wi-Fi 설정"  엽니다 .
  2. "악센트 포인트" 목록의 맨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네트워크 추가" 행 에서 오른쪽에 있는 "스캔 아이콘"  탭합니다 .
  3. QR 코드 스캐너가 나타납니다. 장치에서 찾은 장치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전화기를 구성기로 사용하는 경우 장치 내에서 디지털로 스캔합니다. QR 코드가 있는 모든 장치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QR 코드가 없으면 "4단계"로 건너뜁니다.
  4. 사용 가능한 QR 코드가 있는 구성 장치가 없는 경우 장치에서 PIN을 찾아 대신 입력하십시오.

그게 다야! 나머지는 장치가 처리합니다. 이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새 장치는 QR 코드를 스캔하고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비밀번호가 없는 라우터 게스트 모드

게스트와 WiFi 연결을 공유하기 위한 또 다른 옵션은 라우터에 보안되지 않은 게스트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암호화된 데이터 전송 및 개방형 연결 프로세스가 없기 때문에 최선의 옵션(보안 위험)은 아니지만 작동합니다. 라우터에서 게스트 네트워크를 설정하려면 네트워크 관리자여야 합니다. 거의 모든 최신 라우터는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며 게스트 네트워크에서 암호를 공백으로 둘 수 있습니다(또는 쉽게 입력하고 공유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암호를 사용).

암호가 없거나 쉽게 추측할 수 있는 간단한 암호가 없는 게스트 네트워크의 단점은 사람들과 가까이 있으면 그다지 안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산꼭대기 오두막이나 화성의 두 번째 집에는 괜찮을 것입니다. 게스트 네트워크는 모든 장치 유형에서 작동합니다.

라우터에서 게스트 네트워크를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컴퓨터의 브라우저를 열고 라우터의 IP 주소를 주소 표시줄에 붙여넣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소는 192.168.0.1 또는 192.168.1.1입니다. IP 주소는 거의 항상 라우터의 어딘가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2. 관리자 자격 증명을 사용하여 라우터에 로그인합니다.
  3. 로그인한 후에는 게스트 네트워크 옵션 을 찾아야 합니다 . 무선 설정 섹션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4. 게스트 네트워크를 찾아 활성화 합니다 .
  5. 그런 다음 게스트 네트워크의 이름을 지정하고(SSID 입력 – 일반 네트워크 이름을 사용하고 "- 게스트"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호를 설정합니다. "Ourhouse" 또는 "guest-password"와 같은 간단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워둘 수도 있습니다.
  6.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확인하고 네트워크를 생성합니다.

게스트 네트워크의 다른 좋은 기능 중 하나는 (라우터의 제어판 소프트웨어를 통해) 게스트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조절하여 집 손님이나 이웃의 아이들이 귀하의 계정에서 50기가바이트 토렌트를 할 수 없도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QR 코드를 사용하여 비밀번호 없이 WiFi에 액세스

다른 사람의 Wi-Fi 네트워크에 액세스하거나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내 Wi-Fi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하려면 언제든지 QR 코드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방식은 약간 복잡하고 기술적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솔직히 비밀번호를 적어서 게스트에게 주는 것이 더 쉬울 텐데,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더 나은 솔루션입니다. 다음은 QR 코드 스캔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Wi-Fi를 공유하는 기본 단계입니다.

  1. 친구의 컴퓨터에서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QR Stuff  QR 코드 생성기로 이동합니다.
  2. 화면 왼쪽에 데이터 유형 메뉴가 표시됩니다. Wi-Fi 로그인 옵션 옆에 있는 라디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그런 다음 네트워크 소유자에게 네트워크 이름(SSID)과 암호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또한 드롭다운 메뉴에서 네트워크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4. 사이트에서 QR 코드를 생성하면 빈 종이에 인쇄하십시오.
  5. 휴대전화에서 QR 코드 스캔 앱을 실행합니다. 이런 종류의 앱이 없다면 Google Play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세요. 이것은 매우 인기 있고 잘 검토되었으며 무료입니다. iPhone이 있는 경우 내장된 카메라 앱이 이를 처리합니다.
  6. 휴대전화로 코드를 스캔하세요. 이렇게 하면 Wi-Fi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또는 타사 앱을 다운로드하고 QR 코드를 NFC 태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WiFiKeyShare 앱으로 수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친구의 휴대전화에 있는 Google Play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2.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앱을 실행합니다.
  3. 친구가 네트워크 매개변수를 입력하여 QR 코드를 생성하도록 하세요.
  4. 코드가 나타나면 NFC 탭을 탭하여 해당하는 NFC를 확인합니다.
  5. NFC 태그를 자신의 휴대폰으로 보냅니다. Lollipop 5.0 이상의 모든 Android 버전은 NFC 태그를 지원하므로 문제 없이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항상 Wi-Fi 연결을 보호하십시오.

비밀번호 없이 WiFi에 액세스

이제 암호 없이 Wi-Fi에 연결하는 기본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방형 네트워크는 항상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결국 누가 해당 네트워크를 스누핑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