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미지가 조작되었는지 또는 포토샵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by kogoza 2021. 1. 6.
반응형

읽거나 본 모든 것을 믿을 수는 없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조작되거나 "포토샵 된"이미지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다음은 변경된 이미지를보고있는 몇 가지 명백한 신호입니다.

에어 브러싱은 찾기 쉽습니다.

옳지 않은 이미지를 본 적이 있습니까? 당신의 직감을 신뢰하는 것이 가장 과학적인 접근 방법은 아닐 수도 있지만,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짜를 발견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알람 벨이 울리는 이미지가 보이면 좀 더 자세히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조작되었다는 몇 가지 명백한 징후를 발견 할 것입니다.

완벽한 피부를 가지고 있더라도 대부분의 광원은 잔주름, 모공 및 기타 약간의 결점에 작은 그림자를 드리 웁니다. 이러한 결함이 디지털 방식으로 제거되면 자연광의 모습도 나타납니다.

전문 수정자는 종종 완벽 함과 사실주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지 만 아마추어와 모바일 앱은 거의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앱은 기존 피부 톤에 따라 프레임에서 수정할 부분을 결정합니다. 이로 인해 쉽게 알아볼 수있는 무거운 손으로 에어 브러싱 효과가 나타납니다.

뒤틀림의 징후 확인

때로는 전체 그림을보기 위해 사진의 주제 너머를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도구를 사용하여 이미지의 영역을 잡고 이동, 축소 또는 확대하는 워핑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배경에서 직선을 찾아 물리학 법칙을 따르는 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부풀어 오른 이두근의 이미지를 공유하고 배경의 타일 행이 이두근 근처에서 부 자연스럽게 뒤틀린 경우 해당 사진은 근육 성장을 강조하도록 편집 된 것입니다.

이 동일한 기술은 종종 체중 감소 또는 "슬리밍"의류의 효과를 과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패턴과 반복되는 개체 찾기

복제는 이미지의 일부를 복제하는 기본적인 Photoshop 기술입니다. 다른 부분을 그 자리에 "복제"하여 피부에서 사소한 결점을 제거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것은 또한 에어 브러싱의 명백한 징후를 제거합니다.

이 기술은 다른 방법으로도 사용됩니다. 복제 된 개체는 군중, 나무 또는 밤하늘의 별이 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꽃 몇 개를 더 넣어 풍경 사진을 돋보이게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축구 경기장이나 이벤트를 실제보다 훨씬 더 붐비 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경품은 이미지에 나타나는 인식 가능한 패턴입니다. 눈에 잘 띄는 세부 사항에서 고유 한 측면을 찾은 다음 이미지의 다른 부분에서 해당 세부 사항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군중 속에서 독특한 모자를 쓰고있는 사람, 특정 패턴의 별 (또는 별자리), 또는 이미지의 다른 곳에 나타나는 동일한 조명이있는 나무 일 수 있습니다.

그림자를 잊지 마세요

이것은 최악의 이미지 조작에만 적용되지만 그림자를 찾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신인 실수이지만 한 사람은 여전히 ​​실수를합니다. 때로는 이미지의 개체가 전혀 그림자를 드리 우지 않습니다.

장면의 모든 개체는 그림자를 투사해야합니다. 또한 오후 5시에 단체 사진을 찍으면 정오에 촬영 한 이미지보다 석양이 더 긴 그림자를 드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것은 인공 조명 장면에서 찾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태양이 보이면 그림자의 길이와 각도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각 피사체에 그림자가 어떻게 드리워 지는지 살펴보십시오. 바위와 같은 질감이있는 개체가있는 경우 그림자는 이미지의 다른 질감 개체와 매우 유사하게 보입니다.

흐릿한 영역 및 JPEG 노이즈 찾기

이미지가 공유, 저장 및 소셜 미디어에 몇 번 다시 업로드되는주기를 거치면 종종 압축 아티팩트가 표시됩니다. 보기 흉하게 흐릿한 부분과 딱딱한 가장자리에 줄무늬가있는 색상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수정 된 경우 유사한보기 흉한 아티팩트가 종종 편집 가장자리를 따라 나타납니다.

비정상적으로 매끄 럽거나 단단한 영역과 결합하면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흰색 페인트 브러시로 그 위에 페인팅하여 흰색 개체에서 텍스트를 제거하려고 시도한 경우이를 볼 수 있습니다. JPEG 아티팩트는 종종 접착제와 같은 페인트 영역의 가장자리에 달라 붙습니다.

비정상적으로 단색의 비정상적으로 매끄러운 영역은 고품질 JPEG에서도 경고음을 울려 야합니다.

EXIF 및 지리적 위치 데이터 확인

EXIF 데이터는 촬영시 사진과 함께 저장되는 메타 데이터입니다. 여기에는 사용 된 카메라, 초점 거리, 조리개, 셔터 속도, ISO 등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실제 좌표 형태의 위치 데이터도 종종 사진에 저장됩니다.

EXIF 데이터 를 이해 하려면 사진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해야합니다. 보고있는 이미지가 매우 얕은 피사계 심도 (예 : f / 1.8)로 촬영 한 경우 배경이 매우 흐릿 할 것입니다. 느린 셔터 속도는 움직이는 물체가 흐려짐을 의미합니다. 긴 초점 거리 (예 : 300mm)는 배경을 압축하고 피사계 심도를 줄인 "평탄한"이미지를 만들어야합니다.

이러한 매개 변수 (및 기타)가 보이는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으면 이미지가 조작되었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EXIF ​​데이터는 스토리와 모순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장의 이미지를 가까이서 촬영하여 장시간을 묘사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운이 좋으면 지리적 위치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면  Google지도로 이동하여 스트리트 뷰 또는 위성 이미지를 사용하여 위치를 확인하세요.

Photoshop 또는 GIMP를 포함하여 사진에 사용 된 모든 편집 도구도 EXIF ​​데이터 아래에 나열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이미지가 속이도록 조작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진 작가가 사소한 수정 작업이나 일괄 편집과 같은 사진 편집 도구를 사용하는 합법적 인 이유는 많습니다.

"Image Edited?"를 사용하십시오. 결정하는

이미지 편집의 명백한 징후를 찾기 위해 확대 및 픽셀 엿보는 것 외에도 가짜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되는 도구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웹 사이트는 Image Edited? 이미지가 수정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미지를 편집 했습니까? 위에서 살펴본 대부분의 기술을 사용하여 불일치가 발견되었는지 확인하고보고합니다. 이 도구는 카메라 모델 및 색상 공간과 같은 영역의 불일치에 대해 EXIF ​​데이터를 검사합니다. 또한 JPEG 아티팩트, 과포화, 이미지의 일부가 복제되었음을 암시하는 패턴 및 방향 조명의 불일치를 찾습니다.

우리는 명백하게 조작 된 이미지와 이미지 편집을 테스트했습니다. "픽셀은 소프트웨어 편집기와 만 일치"하기 때문에 이미지가 "아마도"조작되었다고보고했습니다.

FotoForensics로 더 자세히 살펴보기

FotoForensics 는 Image Edited?와 유사하지만 분석을 사용자에게 맡깁니다. 결정을 내리는 대신 웹 사이트는 오류 수준 분석 (ELA) 시각화를 생성합니다. 이렇게하면 육안으로는 잡을 수없는 Photoshop 요소를 강조 할 수 있습니다.

ELA 튜토리얼 에 따르면 "그림을 둘러보고 다양한 고 대비 가장자리, 저 대비 가장자리, 표면 및 텍스처를 식별해야합니다. 이러한 영역을 ELA 결과와 비교하십시오. 큰 차이가 있으면 디지털로 변경되었을 수있는 의심스러운 영역을 식별합니다.”

FotoForensics를 최대한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어진 예제를 살펴보고 정확히 무엇을 찾아야하는지 배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좋은 결과를 가진 추락 한 트럭의 조작 된 사진으로 이것을 시도했습니다. 이미지의 편집 된 부분은 이미지의 나머지 부분과 명확하게 대조됩니다 (위 참조).

역 이미지 검색 및 사실 확인 웹 사이트 사용

다른 모든 것이 실패하면 왜 검색하지 않습니까? Google 이미지 검색을 사용하면 역 이미지 검색을 수행하여 온라인에서 동일한 이미지의 다른 인스턴스와 유사하게 보이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이미지가 가짜라는 사실을 분명히 나타내는 웹 사이트를 찾거나 편집되지 않은 원본 버전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확인 웹 사이트에서 의심스러운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욕시 거리에 작은 녹색 외계인을 보여주는 이미지가 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작은 녹색 외계인 뉴욕"을 검색하여 사진 분석을 찾을 수 있으며, 그 작은 녹색 외계인이 실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설명하는 사실 확인 기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극단적 인 예이지만 웹 주위에 떠 다니는 의심 스럽거나 논란이 많은 이미지에도 동일한 기술이 적용됩니다. 누군가가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믿기 전에 빠른 검색과 약간의 조사를하십시오.

보는 것이 항상 믿지는 않는다

포토샵 이미지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인터넷이 탄생 한 이후로 주변에 있었고 다시 공유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그들에게 희생되었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정교 해지는 기술이 더 쉽게 접근 가능 해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다시 그 기술에 빠져들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무엇을 찾아야하는지 알게되었으므로 이미지 변조의 징후를 더 잘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